“태양광 발전사업 육성, 발상의 전환 필요”
“태양광 발전사업 육성, 발상의 전환 필요”
이시종 도지사, 농민이 주체가 되는 마을단위 발전사업 필요
  • 음성뉴스
  • 승인 2017.07.05 0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시종 충청북도지사가 4일 열린 현안회의에서 태양광 사업 육성과 관련해 ‘발상의 전환’을 강조했다.

이 지사는 “농촌 지역 태양광 발전사업 허가와 관련한 지역주민들의 민원(전자파, 온도 상승, 환경 훼손)이 종종 발생하고 있다”며 “이는 주로 외지인들이 농촌지역에 태양광 시설을 설치하고 사업에 따른 발생 수익이 지역 주민들에게 돌아가지 않는 것이 주요 원인”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 지사는 “태양광 발전사업을 사업자들이 개별적으로 추진 하도록 하는 것 보다는 지역 주민이 주체가 돼 마을단위 사업으로 추진하게 되면 수익이 고스란히 주민들에게 돌아갈 수 있고, 이에 따른 민원발생의 우려도 해소될 수 있다”며, 태양광 사업 육성에 대한 발상의 전환을 주문했다.

현재 태양광 발전사업은 100KW 미만의 경우 시군에서 허가를 하고 그 이상은 도(3,000KW미만)나 산업통상자원부(3,000KW이상)에서 허가를 하고 있는데, 농촌지역의 경우 전자파나 농작물 피해 등을 우려해 민원이 제기되는 경우가 종종 있어왔다.

농촌 태양광 발전사업이란 발전소 소재지 및 연접한 읍·면·동에 주민등록 1년 이상 된 농업인이 단독 또는 조합을 이루거나 지분에 참여하여 건설하는 사업으로 정부에서는 설치비용에 대한 금융지원 혜택이 있다.

충북도는 지난 2011년부터 미래 신성장 동력산업으로 태양광산업을 선정하고 육성한 결과, 전국 유일 광역형 태양광산업 특구로 지정(‘11. 4월)받았으며, 태양광 셀, 모듈 생산규모 전국 1위, 전국 댐 최대용량(3MW) 청풍호수상태양광발전소, 전국 최초 경로당 및 축산농가 태양광 보급, 셀생산량 전국 1위 고수 등 최초, 최고, 최대의 대명사로 불려 질 정도로 태양광산업의 비교우위를 선점하고 있다.

새 정부에서는 지난 대선공약에 신재생에너지 비율을 2030년까지 20%까지 확대하고 혁신도시를 4차 산업혁명의 전진기지로 삼아 균형발전을 이루겠다고 한 바 있다.

충북도의 지역공약으로 『충북 혁신도시 중심으로 태양광기반 에너지 산업 클러스터 육성 – 5,000억원」 사업이 반영돼 충북도에서는 산학 연관이 참여하는 전문가 자문회의를 통해 실행계획을 수립하였고, 정부 건의 등 정부예산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역 대선공약인 태양광기반 에너지 산업 클러스터 육성사업은 혁신도시를 중심으로 진천, 음성, 증평을 잇는 신에너지 삼각벨트를 구성하여 태양광을 기반으로 하는 에너지 융복합산업에 있어서 미래에도 비교 우위를 지속 유지하겠다는 충북도의 야심찬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