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 없는 수박 착과율 향상 기술 연구 시작
씨 없는 수박 착과율 향상 기술 연구 시작
수박연구고, 데이터 활용 다양한 연구 시도
  • 음성뉴스
  • 승인 2018.06.12 0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청북도농업기술원(원장 차선세) 수박연구소는 고온기에 수정이 어려워 재배하기가 까다로운 씨 없는 수박의 착과율 향상 기술개발 시험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보통 한여름 고온기에 재배되는 2기작 수박(2배체 수박*)은 급성 시들음증 등으로 인한 생육 저하가 빈번하여 실패하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어 다른 작목으로 전환하는 농가가 증가하고 있다.

반면에 씨 없는 수박(3배체 수박)은 세력이 왕성하여 고온에서도 시들음증이 거의 없고, 병해충에도 강하며, 당도도 높아 2기작 수박 재배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다. 그러나 씨 없는 수박은 초세가 워낙 강해 고온기에 착과율이 현저히 떨어지고, 기형과가 많이 발생하는 등 재배·기술적으로 많은 어려움이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다.

지난해 자체 연구결과에 따르면 4월에 정식할 경우는 착과율이 90% 이상으로 높은데 반해, 한여름에 착과되는 6월에 정식할 경우 착과율이 20% 이하로 떨어지는 경향을 보였다.

따라서 수박연구소에서는 씨 없는 수박의 차별화된 상품성을 확보하고 착과 등 재배상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지금까지 누적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고온기 정식시기 조절, 생장점 적심, 적정 수분수 선발 등 다양한 연구를 수행중이다.

충북농업기술원 수박연구소 노솔지 연구사는 “고온기 착과율 향상 기술 뿐 아니라 소비자 취향에 맞는 씨 없는 수박 신품종을 육성하여 농업인의 소득증대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