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귀화 조선족 이영옥 시인 시집 발간
한국 귀화 조선족 이영옥 시인 시집 발간
‘그리움은 그리움을 낳고’(음성군 금왕읍 거주)
  • 음성뉴스
  • 승인 2023.09.15 1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영옥 시인.
이영옥 시인.

중국 길림성 연변자치주 도문에서 1959년 태어나 성장하면서 고난의 길을 걷다가 2003년 한국으로 귀화한 조선족 이영옥 시인이 시집 <그리움은 그리움을 낳고>를 발간해 짙은 감동을 주고 있다.

충북 음성군 금왕읍 무극리에서 ‘시골추어탕’이라는 식당을 운영하는 시인은 매일 고향과 돌아가신 부모를 그리는 마음으로 나날을 보내고 있다.

금왕읍사무소 시 창작 교실에서 시심을 키우고 학습하며 2021년 문단에 등단한 시인은 시집을 펴내면서 멍울진 그리움을 풀어내 기쁘다고 말했다.

고향 연변을 떠나온 지 20년이 되는 올해, 이제 한번 가보고 싶은 간절한 그리움을 그린 서정 시집이다.

시집의 표지는 꽃말 다시 만날 때까지의 벌노랑이꽃으로 장식하고, 1부는 울음과 웃음이 어린 창으로 18편, 2부는 타향에도 정이 있고 사랑이 있다

18편, 3부는 강물처럼 흘러 흘러 18편, 4부는 날이 가고 달이 가도 17편, 5부는 거울 앞에 앉아 17편 등 총 88편과 증재록 시인의 발문 <따스한 불빛을 보고 싶다>를 게재해 120쪽으로 편집됐다.

- 내 고향 그쪽 도문강 / 나라와 나라 사이를 흐르는 두만강 / 그 시절 세월 따라 탄생한 / 연변조선족자치주도 / 강물처럼 흘러 흘러 그곳이 / 내 고향이다 / 수많은 사람이 생사를 함께 한 두만강 / 오늘도 생계를 찾아 오르고 내린다 // <두만강>

시인의 시심은 온통 그리움이다. 지난날의 그리움과 지금의 보고픔이 만난 시집이 촉촉하다. 시인의 필명도 ’연변의 지금‘이란 뜻을 담은 ‘연지’로 시를 쓰며 짓거리시문학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